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통풍 초기 증상 손가락 통증

by 브로든베이스 2024. 2. 9.
반응형

통풍 초기 증상 손가락 통증

통풍은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서 요산 결정이 침전되면서 발생하는 염증성 관절염입니다. 통증이 굉장히 심한 편에 속하고 주로 무릎, 손가락, 발가락에 흔하게 옵니다. 현재 완치가 되는 질병은 아니지만, 조절은 가능하기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만성이나 심혈관 질환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빠른 진단으로 조절해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초기 증상

보통 깊은 밤이나 새벽에 주로 통증이 생깁니다. 관절이 붓고 그로 인해 움직임에 불편함을 겪을 수도 있으며, 통증으로 인한 발열, 오한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신장 기능도 저하 되는데 이로 인해 요로결석이 같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 진단

흔히 혈액 검사로 진단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단순히 관절이 아프다 해서 X-ray를 찍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발견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통풍이 의심된다면 혈액검사를 요청하고 통풍이 맞다면 초기에 안정 수치로 잡아놓아야 합니다. 조기 진단이 중요한 이유는 늦으면 만성으로 번질 수 있고 평생 관리를 해야 하는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치료

지속적인 통풍 약으로 요산 수치를 내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만큼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개선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술 마시고 요산 함량이 높은 음식을 즐겨하면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또 약물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는 목적인지 예방이 목적인지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지고 부작용도 있는 만큼 꼭 전문의와 상담 후에 목적에 맞게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예방

관리는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음식 조절이 필요합니다. 특히 퓨린이라는 물질이 요산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중에서는 오징어, 어패류, 밀가루, 술, 곱창 종류가 있는데 자제해주는 것이 수치 관리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반대로 통풍에 좋은 음식들은 비타민C가 많고 칼륨이 많은 음식들을 드시면 통증이 완화되고 수치를 낮춰볼 수 있습니다.

또 물을 자주 마시면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되고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각종 좋아하는 운동을 하면서 체중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정리

통풍은 초기에 발견하고 수치를 조절해야 빠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 실제로 식습관, 운동, 물 마시기 등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부터 진행한 사람들은 통풍 자체를 잊고 살아갈 정도로 좋은 차도를 보이는 경우도 많으니 가능한 것들부터 실천해 통증 없는 생활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