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이석증의 특징과 원인 및 치료

by 브로든베이스 2023. 9. 5.
반응형

양성 발작성 현훈이라고도 불리는 이석증은 귀 내부에 반고리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반고리관은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반고리관 안에 있는 이석이라는 것이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게 되면 갑자기 어지러움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이석증입니다.

이석증

이석증의 주요 특징

흔히 발생하는 특징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 환자는 특정한 머리 움직임 (예: 일어나거나 누우면서 머리를 기울이거나 돌릴 때)에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이 현상은 갑작스럽게 시작되고 불규칙한 간격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번쯤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 양성 발작성 현훈 환자는 어지럼증이 발생할 때 눈의 빠른 움직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것은 현훈의 주요 증상 중 하나로, 환자의 시야가 회전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석증의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이며 몇 초에서 몇 분 동안만 지속됩니다. 심한 증상은 자연스럽게 없어지긴 하지만 속이 안좋거나 약간의 어지러움은 당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술을 자주 접하는 사람들에게 나오는데 마시고 앉아있다가 급하게 일어나거나 순간 넘어졌을 때의 충격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의 원인

이석증은 내 귀의 평형 감각을 조절하는 소위 "반고리관"안에 이석이 이동하면서 발생합니다. 이 내이물질이 잘못된 위치로 이동하면 귀의 신경과 혈관에 자극을 주어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내이물질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골절 또는 손상: 머리나 귀 부분을 다친 경우 이석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충격으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자연적인 노화: 노화로 인해 내이물질이 이동하거나 변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40대가 넘어가면서 자주 발생합니다.
  3. 기타 원인: 어떤 경우에는 명확한 원인 없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석증 치료

이석증는 이비인후과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치료법: 애플리법, 세몬트법 등의 머리 움직임을 이용한 치료법을 사용하여 이석을 다시 제 위치로 돌려놓습니다. 사실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알게 된 후에는 스스로도 해볼 수 있습니다.
  2. 약물 치료: 치료가 가능은 하지만 근본적인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생활 습관 : 주로 비타민D가 많은 음식을 먹어주면 좋고 어느 정도의 운동도 필요합니다. 또 수면 자세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자는 방향에따라 이석증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왼쪽에 이석증 진단을 받았다면 잠을 청할 때는 오른쪽으로 돌아서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석증은 진단과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가 어지럼증으로 인한 불편함을 겪고 있다 해서 무조건 이석증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질병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질병이 되었든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니 자주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